▦ 포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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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재란

제안명 포천시 청소년 진로캠프 운영방안 '포청진'
작성자명 이세인 학교명 일동중학교
사는곳

제안내용

제안배경
 - 급변하는 고용환경의 변화와 구인자와 구직자 간의 불일치가 확대됨에 따라 청소년들에
    적합한 진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요구됨.
  - 직업관이 미성숙한 청소년들이 사회에 진출하게 되면,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자질의 
    부족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사회 경험의 부족 및 시민의식의 결여로 이어질 수 있음.
  - 청소년 시기의 적절한 직업 체험 및 진로 정보의 제공은 고학력사회에서의 진로 미결정 
    문제를 보완할 수 있음.
  - 지역적 특성상 대부분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함.
추진내용
진로 캠프는 급변하는 고용환경의 변화와 구인자와 구직자 간의 불일치가 확대됨에 따라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진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직업관이 미성숙한 청소년들은 진로에 대한 정보 없이 사회에 진출하게 되면,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자질의 부족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나아가 사회 경험의 부족 및 시민의식의 결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문제점 및 해결방안
포천시는 지역적 특성상 대부분의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포천시 학생들의 관심사에 따라 직업군을 분류하고 여기에 적합한 진로 체험을 제공한다면, 고학력사회에서의 진로 미결정 문제를 보완할 수 있게 됩니다.
기대효과
학교 교육과 학교 밖 교육의 통합을 통한 연계 교육 효과입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 캠프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교과 지식이 사회에서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알게 되면,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와 성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뿐 아니라 교사, 학부모들이 함께 진로 캠프를 경험하며, 진로 설계에 적합하고 다양한 수업모형 개발, 학부모 사람 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에게 심도 있는 진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적 능력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능력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준비된 사회인으로서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도울 수 있습니다. 가정, 지역사회, 그리고 학교 간 상호협조체제의 구축 효과입니다. 포천시의 경우 학교 간 거리가 멀고, 학생 수의 크기 때문에 학교 격차 간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진로 캠프의 효율성과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재를 발굴함으로써 살아있는 진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