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home   >      >  

정보기재란

제안명 폭 넓은 자유학년제
작성자명 정우빈, 김지원, 박 별, 문희원 학교명 동남고등학교, 포천여중학교
사는곳

제안내용

제안배경
- 관내 중학교 14곳 중 13곳에서 자유학년제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공유함.(송우중 제외)
  - 자체 현황조사를 통해 자유학년제의 문제점을 수집하고 학생들의 의견수렴 함.
  * 건의사항과 동일
  - 건의사항 내용을 토대로 자유학년제 운영 방법 변경을 제안함.
   1) 자유학년제의 현 상황
    - 직업 체험 수업을 들어도 직업에 대한 정보 또는 이해가 어려움.
    - 학생들이 원하는 자유학년제 수업을 받기가 어려움.
    - 직접적인 직업 체험과는 거리가 먼 수업을 받고 있음.
    * 대상자 : 관내 중학교 1학년생 (교육청자료)
   2) 건의사항
    - 자신의 진로와 무관한 직업 체험
    - 너무나 단순화된 직업 체험
    - 선택한 체험 직업의 실질적인 일과 무관한 직업 체험
    - 할 수 있는 직업 체험의 폭이 좁음.
추진내용
 - 자유학년제 운영방안
   1) 매년 학생들에게 희망 직업군 선호도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 체험을 개설하여        교육부와 연계하여 희망상위직업군 순으로 수업을 개설하여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단, 모든 수업은 인원이 초과되더라도 그 수업을 듣기 원할 시 교육자원청과 협의하여 원하는       모든 학생들이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이동 수단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되,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에      참여하도록 지도함)

  - 직업체험예시 ‘교사’ 
    교사 체험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선택한 과목의 수업을 다른      학생들에게 수업을 해주면서,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 이해하고 체험한다.
  - 직업체험예시 ‘조리사’(요리사)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각 분야의 기본 요리를 전문 조리사분께 직접 배우고 요리해      보면서, 요리사라는 직업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탐구하여 조리고 또는 외식고를 고민      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 직업체험예시 ‘소프트웨어 개발자’
    코딩전문가에게 코딩 교육을 받고 교육받은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을 하여 간단한      결과물을 만들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고, 개발자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간다.
  
위 예시와 같이 개설된 직업 체험의 수업은 전문 강사와 상의하여 학생들에게 해당 직업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해당 직업의 실제 일을 체감함으로써 직업 체험의 질을 높인다.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중요 해결 과제
   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2025학년도부터 자유학년제는 자유학기제로 축소되고,        중학교 3학년 2학기 과정에 진로 연계 학기가 도입된다. 이 경우 위 정책은 자유학기제와         진로 연계 학기제에 포함하여 시행하며, 자유학기제와 진로 연계 학기제를 보완한다.
기대효과
관내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
탐색 효과의 향상과 학생들의 불만 사항을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포천시에서 
진행할 시에 포천의 교육 위상은 증가될 것으로 보며 포천에 대한 관내 학생들의 신뢰가 
올라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효과 없는 정책으로 낭비되는 예산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
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