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배경 |
▪ 경기도 청소년 3,888명을 대상으로 한 책 이용 빈도 조사에서 전혀 이용하지 않는다고 답한
청소년들이 44.4%의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책을 읽으면 생각의 폭이 넓어져 균형 잡힌 인재 양성이
가능하고 책을 읽은 사람들이 읽지 않는 사람들보다 대화, 글쓰기에서 문장 수준과 지적 능력 차이가
두드러지므로 청소년들에게 책을 읽도록 권장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 책 읽기 문화 형성을 위한 정책을
고안하게 되었다.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54&tblId=DT_MOGE_1540002601&conn_path=I2 통계청 자료
|
추진내용 |
▪ 독서 포인트 제도- 본 정책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책 읽기 문화의 형성과 증진을 목적으로
추진하였다. 공공 도서관에서 실행이 될 것이며 청소년들은 독서카드 혹은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한 후
책 반납과 함께 감상문을 제출하면 일정량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이때의 포인트는 문화상품권과 비슷한
가치를 가지며 청소년들은 포인트를 서점이나 문구점에서 본인의 관심분야나 문화활동에 사용할 수 있다.
-본 정책은 악용 방지와 청소년의 독후 활동 증진을 목적으로 포인트를 지급받기 위해선 개인의 나이에 맞는
책을 읽고 감상문의 제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며 이때의 감상문의 제출 조건은 느낀 점과 줄거리를 포함하고
총합 5줄 이상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너무 높은 참여율은 예산 문제가 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건을
정해 처음 기준치(n 회)를 넘을 때까진 포인트를 지급하지 않지만 기준치를 채울 경우 n 배만큼의 포인트를
지급하고 다음부턴 1회당 1배의 포인트를 지급한다.
|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예산 및 노동력 문제
- 현실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예산 확보
- 청소년들의 책 읽기 문화 향상의 동기부여를 위한 적절한 포인트 지급
- 본 정책을 적절히 실행할 노동력이 필요
▪홍보활동
- 청소년이 많이 이용하는 SNS 등 인터넷 위주로 홍보
- 도서관, 학교 등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포스터를 붙임
|
기대효과 |
▪ 위 정책을 실현함으로써 청소년들은 이전보다 책 읽기 습관이 증진할 것이다. 이로 인해 창의적,
융합적 인재 양성이 가능할 것이며 문화의 발전, 보존 또한 강화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청소년들은 책을 읽음으로써 독서 포인트를 받고 그 포인트로 개인이 원하는 문화생활을 하며 개인의
지식 향상과 더불어 문화활동의 발전에 기여가 되고, 다시 문화생활을 위해 책을 읽는 선순환이 작용될 것 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