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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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재란

제안명 多多多 정책(다양한 나라·다양한 청소년·다양한 교육)
작성자명 정진아 학교명 동남고등학교
사는곳

제안내용

제안배경
▪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의 나이는 만9세 ~ 24세 다양한 연령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람들이 
인식하는 ‘청소년’의 관점은 대체로 만19세에 머무른다.
▪ 2020년 21대 총선에서 만18세 청소년에게 투표권이 주어지는 기회가 생겼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청소년에게도 다양한 기회가 주어지는 추세지만, 선거와 같이 정보가 필요한 투표에 대해 청소년의 실질적인
 참여가 어렵다고 느껴진다.
▪ 이처럼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청소년의 다양한 연령에 맞춘 청소년의 교육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교육기관과의 연계 미흡과 무관심으로 인해 교육의 공백이 형성되었다.
▪ 미국, 일본을 포함한 다른 선진국에서는 국가적으로 선거교육 및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등 청소년에게 필요한 교육을 운영하여 청소년의 교육권 및 인권을 보장한다.
추진내용
▪ 선거 교육
 - 미국, 일본 등 널리 활용되고 있는 모의선거 교육과 청소년 모의투표를 활용하여 선거의
 중요성과 참여도 증진.
 - 지자체와 교육청, 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청소년에게 참정권 교육을 운영함
 - 전라북도와 경산시 선거관리위원회의 사례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 및 선거교실 
연수를 실시하여 민주주의와 선거의 중요성, 정책과 공약을 만들어 토론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함
 - 경상남도 교육지원청은 고등학교 3학년 및 유권자를 대상으로 새내기 유권자 교육을 실시함
 - 교과 및 창체시간을 활용하여 선거 교육 1~2차시 시수 확보 및 운영,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연계하여 교육을 진행함

▪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 미국을 포함한 다른 선진국은 선거 교육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등을 국가 커리큘럼의 일부로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일찍이 언론과 미디어에 대한 교육을 시행한 미국과 영국의 경우 교내에서 
일정 기간의 수업 및 직접 미디어를 편집/평가를 진행하며 핀란드와 네덜란드의 경우도 언론사와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비판적인 사고와 올바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했다. 
 - 우리나라의 언론 신뢰지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낮아지고 있으며, SNS의 보급률과 사용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이에 따른 오정보와 가짜뉴스가 크게 확산되고 있다. 아래 자료를 보면 가짜뉴스를 접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60.6%에 달하며, 그릇된 정보를 접하는 매체 또한 요즘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및 커뮤니티의 비중이 가장 높다.
- 각 지자체와 학교 내 사회 교사의 민주 의식 교육 가능한 교사를 섭외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비판의식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 학습공동체와의 협력 등 범교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진행
 - 청소년의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하여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 커리큘럼을 제작하고 지자체, 
교육지원청, 학교 등의 밀접한 유대를 통해 청소년의 교육 공백이
   없도록 해야함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지자체와 학교의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 학교의 교육 시수를 확보하고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가?
▪ 민감한 사항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율과 적극성을 어떻게 올릴 것인가?
▪ 온라인을 위한 인프라가 잘 구성되어 있는가?
기대효과
▪청소년의 다양한 연령대에 맞춘 교육을 통해 청소년도 참여하는 시민이라는 인식이 
  확산될 것이다.
▪기존 정치 교육의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도와 이해도가 올라갈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활동을 통해 보다 넓은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 볼 수 있다.

답변내용

답변내용
[시청]
○ 현황
 - 관내 학교 대상 ‘학교연계 프로그램’ 운영 
   [경제교육(초등), 미디어리터러시(초‧중등), 유튜브 콘텐츠 기획(초등)]
 - 관내 만19~39세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레벨 업 프로그램’ 운영
   [20년 1인 미디어 영상 제작, 21년 경제생활(부동산, 금융) 교육 실시]
 - 현재 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거, 미디어리터러시, 경제교육은 진행되고 있지 않음
 - 포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를 통해 청소년들의 정책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제안대회를 운영 및 사회인구교육 및
 양성평등 교육을 운영
 - 총 8개의 청소년자치기구를 운영하여 민주시민 교육,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응급처치교육 등 다양한 청소년의 교육과 활동을 운영

○ 추진 가능 (가능시 작성)
 - 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인으로 자립하는 과정에서 선거, 미디어리터러시, 경제 교육 등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성인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함.
 - 선거, 미디어리터러시, 경제교육을 전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유관기관 및 강사 등을 연계하여 교육 제공
 - 후기 청소년뿐만 아니라 다양한 청소년 연령대에 걸맞은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교육 공백 해소
 - 자체 프로그램 외에도 교육지원청, 관내 학교와 연계하여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교육청]
○ 현황
 - 작년부터 선거권 연령이 만 18세 이하로 하향 조정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협업사업으로 담당교사 및 학생 대상으로 찾아가는 선거교육 실시 중에 있음
 - 경기도교육청은 지역청별로 청소년교육의회제도를 운영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책 만들기, 정책 토론, 청소년 공감토론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청과 청소년 정책공모전, 정책발표대회를 운영하고 있음.
 - 코로나19 상황에서 미디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올해 경기도교육청에서
 미디어리터러시교육 연간계획을 수립하였고, 각 학교에서 교육과정 수립 시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음
 -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시민교육) 프로그램을 희망학교 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있음

○ 추진 가능 
 - 선거교육(참정권교육)을 고등학교에서 초중등으로 점차 확대 운영 예정
 - 포천 교사 대상으로 시민교육리더과정 연수 운영 시 미디어리터러시교육 관련 내용을 추가하여 운영하고자 함
						
첨부파일 多多多 정책.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