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내용 |
- 자유학년제 운영방안
1) 매년 학생들에게 희망 직업군 선호도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 체험을 개설하여 교육부와 연계하여 희망상위직업군 순으로 수업을 개설하여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단, 모든 수업은 인원이 초과되더라도 그 수업을 듣기 원할 시 교육자원청과 협의하여 원하는 모든 학생들이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이동 수단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되,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에 참여하도록 지도함)
- 직업체험예시 ‘교사’
교사 체험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선택한 과목의 수업을 다른 학생들에게 수업을 해주면서, 교사라는 직업에 대하여 이해하고 체험한다.
- 직업체험예시 ‘조리사’(요리사)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각 분야의 기본 요리를 전문 조리사분께 직접 배우고 요리해 보면서, 요리사라는 직업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탐구하여 조리고 또는 외식고를 고민 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 직업체험예시 ‘소프트웨어 개발자’
코딩전문가에게 코딩 교육을 받고 교육받은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을 하여 간단한 결과물을 만들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고, 개발자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간다.
위 예시와 같이 개설된 직업 체험의 수업은 전문 강사와 상의하여 학생들에게 해당 직업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해당 직업의 실제 일을 체감함으로써 직업 체험의 질을 높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