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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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재란

제안명 한반도의 중심에서 통일을 외치다 -포천청소년의 평화감수성과 통일의식 향상을 위한 통일교육 제안
작성자명 편도웅 학교명 동남고등학교
사는곳 포천시

제안내용

제안배경
 ○ 포천 지역에서 평화통일교육이 가지는 중요성과 필요성 
   - 포천은 38선에 위치하여 치열했던 전쟁의 아픔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그 아픔이 진행
    중인 군사도시임. 이러한 특징을 가진 지역에서 나고 자란 청소년이라면 타 지역에 비해 평화통일의식이
    확고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음. 
 ○ 그에 비해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낮은 관심   
   - 하지만 청소년을 위한 평화통일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판단됨. 통일시민교과서는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통일교육주간이나 통일교육시수도 타
    교과 수업으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음.
   - 학교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관심을 갖고 청소년의 눈높이와 요구에 맞는 다양한 평화통일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하고,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여 배우고 기획하며 지역사회와 평화통일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평화통일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추진내용
  1. 학교 안: 평화통일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프로그램 강화
    가. ‘통일시민교과서’를 활용한 평화통일교육 실시
      1) 관내 초·중·고에서 시민교과서로 ‘통일시민교과서’를 사용하도록 의무화   
      2) 실제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일시민’ 수업시수 확보(예: 주 1회 창체시간 활용)         
    나. 내실 있는 통일교육주간 운영 
      1) 평화통일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 및 강연 실시 
      2)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평화통일 관련 체험 부스 개설 및 운영       
    다. 각 학교급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추가 운영
      1) 초등학교 
       - 평화와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바탕교육 실시(예: 그림책 활용, 지역민 특강)
       - 지역화 교과서에 6.25관련 유적지, 38선 이북 지역 등 평화통일과 관련된 내용 추가          
      2) 중학교
       - 자유학기제를 활용하여 지역 내 평화통일 관련 직업 탐방                                
    3) 고등학교 
       - 평화통일과 관련 있는 교양과목 개설(예: 평화학, 북한학, 정치학, 외교학, 행정학 등)
       - 통일시민 수업 및 특강 참여도와 활동 내역을 생활기록부에 기재하여 대학 진학에 도움을 줌.  
 2. 학교 밖: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평화통일의식 강화         
    가. 평화통일에 관심이 있는 관내 청소년들로 구성된 ‘포천 청소년 평화통일 위원회’(가칭) 창설 및 운영
      1) 지역 기관의 주관으로 위원들에게 수준 높은 평화통일교육(예: 강의, 현장학습, 체험 등) 실시  
      2) 각 학교의 평화통일교육 내용을 나누고 점검, 포천의 평화통일교육을 홍보하는 자료 제작
      3) 통일교육주간에 각 학교에 파견하여 평화통일 프로그램 및 체험부스 운영 지원
    나. 지역과 연계하여 포천 평화통일 문제 공론화의 장(場) 마련   
      1) 연 1회 학생(학교), 시청, 교육청,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평화통일 포럼 개최 
       - 매년 포천의 평화통일 정책을 분석하고 각 기관의 입장을 들어봄으로써 지역이해도 증가 
       - 학생들에게 새로운 정책 및 아이디어 제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2) 한 해의 활동을 마무리하며 포천 평화통일 토크콘서트 개최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관내 학교가 시민교과서의 종류를 통일하는 것에 대해 교육공동체 간 충분한 합의 필요
2. 각 학교에서 내실 있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역기관의 지원이 필요       (예: 통일교육교사지원단, 지역위원자문단 등)
3. 포천 청소년 평화통일 위원회(가칭)가 창설·운영될 수 있도록 시청 및 교육지원청의 지원 필요
4. 평화통일포럼, 토크콘서트 등이 개최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지역사회의 관심 및 지원 필요   
기대효과
1. 관내 모든 학교에서 비슷한 수준의 질 높은 평화통일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 학생들의 평화감수성과 통일의식을 향상 기대  
2. 학교급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가능
3. 익숙한 자신의 고장을 배경으로 평화통일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애향심을 기르고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음. 

답변내용

답변내용
○ 통일교육 현황
   - 현재 시민교과서(민주시민, 통일시민, 세계시민) 3종은 경기도교육청에서 개발하고 학교에 보급하였으나 학교와 지역의 상황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선택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음.
   - 포천지역 통일관련 유적지 발굴하여 태마별로 정리한 자료집 제작 배포 및 평화통일역사 탐방 체험 프로그램 지원하고 있음.

  ○ 통일교육 연계 가능 지원사업
    - 시청 주관 축제와 연계하여 평화통일 체험부스 개설 운영할 수 있음.
    - 포천시 연계 포천 청소년 평화통일 위원회(가칭) 창설 및 운영할 수 있음.

 ○ 검토결과 및 추진계획
    통일시민교과서를 많은 학교가 채택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통일교육 수업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 연수를 지속해서 
    운영해 나가고, 평화통일 우수 동아리를 발굴하여 지원해 나가고자 함. 지역의 통일관련 마을 강사풀을 활용하여 찾아가는 통일교육 
    프로그램 추진 방안도 고려해 보도록 함.
						
첨부파일 한반도의 중심에서 통일을 외치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