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 포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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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의 방과후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공적 서비스 확대. 청소년은 오늘의 주인공이자 내일의 희망입니다.

맞벌이, 한 부모, 취약 계층 가정의 청소년의 활동, 복지, 보호, 지도를 통해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중앙,지방 및 학교와 가정,지역사회가 연계하여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나홀로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정과 공교육을 보완하는 공적 서비스 기능 강화

운영근거

청소년기본법 48조의2, 청소년기본법시행령 제33조의3~5

대상

- 관내 청소년 60명(다음해 중학교 1학년 20명, 2학년 20명, 3학년 20명)

- 조건 : 기초생활 수급대상, 차상위계층, 저소득층, 가정형편이 어려운 청소년 등

사업시기

연중 실시

사업내용

지역사회 차원에서 청소년 활동 · 복지 · 보호체계 구축

- 청소년 개발의 책임을 학교 · 가정에서 → 지역사회로 일정부분 전환

-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의 연계 활용을 통하여 통합적인 청소년 지원체계 구축

가정 ·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 신뢰 및 연계 복원 계기

- 가정의 입장에서 함께 청소년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신뢰감 형성

- 학교교육 보완 기능으로서, 공교육과 방과후 아카데미와의 상호연계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원협의회] 구성을 통하여 상시적인 운영 지원

청소년의 요구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는 운영

-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부합하고, 청소년 · 부모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과 질이 담보

구분 세부내용
전문체험활동
과정
강습형태가 아닌 체험활동 위주로 청소년들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할동 프로그램
운영(예술체험활동, 과학체험활동, 직업개발활동, 봉사활동, 리더십개발활동 등)
학습지원활동과정
(기본공통과정)
보충학습지원과정
(자기주도학습)
청소년들의 자율적인 숙제, 보충학습지도, 독서지도 등의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
교과학습과정
(주요교과목 지원)
전문 강사진의 교과학습 중심의 학습지원
자기개발활동
  • -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어 진행하는 활동(자치활동, 동아리활동 등)
  • - 각 운영기관에서 재량으로 자유롭게 편성하여 운영하는 과정
특별지원과정 청소년캠프(방학), 부모교육, 초청인사 특별강의, 발표회 등
생 활 지 원 급식, 상담, 건강관리, 생활일정 관리(메일링서비스) 등의 생활지원

활동사진

청소년들이 방과후 아케데미 활동모습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청소년들이 방과후 아케데미 활동모습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특전

수련활동 인증제 활동기록확인서

접수안내

접수시기 : 매년 11월 경

접수방법 : 팩스 또는 전화, 방문 접수

1) 전화문의) 031-538-3232, 3396, 4035~6

2) 팩 스 : 031)538-3395

3) 서류제출 : 청소년교육문화센터 2층 교무실

접수대상 : 내년도 중1, 중2 예정자 각 20명(차상위계층, 저소득층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