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home   >      >  

정보기재란

제안명 ‘친환경 축산 농가’ 프로젝트
작성자명 최석류 학교명 관인고등학교
사는곳 포천시

제안내용

제안배경
축산 농가에서 발생하는 가축 분뇨는 환경 오염의 주범이자, 매탄가스 배출원으로 기후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포천시 
축산 농가의 가축 수는 인구의 2배를 뛰어넘고 있다. 따라서 가축 분뇨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아름다운 자연환경
을 가진 포천의 생태계가 파괴될 것이다.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축산 농가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추진내용
프로젝트는 아래의 단계 순으로 수행한다.
 첫째, 축협, 축산 관련 업주를 대상으로 친환경 축산 농가 교육을 실시하고, 친환경 축산 농가의 이점을 홍보한다. 도입 단계에서는 
예산 범위 내에서 신청 업주에 한해 교육을 실시하고, 정착 단계에서는 예산을 확충해 교육을 의무화한다.
 둘째, 친환경 축산 농가에 세금 감면 혜택을 부여한다.
 셋째, 가축 분뇨로 바이오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 설치 후 에너지 판매 수익을 가축 분뇨를 제공하는 친환경 축산 농가에 배분한다.
 넷째, 경축순환농업체계를 구축해 가축 분뇨를 퇴비액비로 만들어 농가에 지원하고, 농가는 이를 작물 배재에 사용하며, 재배된 작물은 
다시 친환경 축산 농가에 지원하도록 하는, 마을 단위 협력 사업을 실시한다.
 다섯째, 친환경 축산 농가에서 생산한, 뛰어난 품질의 축산물을 브랜드화한 후 각 지역 로컬푸드마켓 등에서 판매한다.
문제점 및 해결방안
축산 농민의 불만과 반발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 첫 번째 단계에서 친환경 축산 농가의 성공 사례를 제시한다.
 포천시의 예산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를 각 단계별로 설계한 뒤 사업을 실시한다. 
기대효과
 가축 분뇨로 인한 다양한 환경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
 축산농가의 수입을 창출해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고, 나아가 포천시로의 인구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답변내용

답변내용
○ 현황
 - 년 1회 이상 축산 관련 종사자 교육 실시함.(환경 및 방역에 대한 내용 포함)
 - 관내 포천바이오플랜트(주)에서 축산폐수 등을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함.
 - 가축분뇨를 퇴·액비화 하여 경종농가에 공급하고 있으며 살포비 지원사업 시행 중임.
 - 농가가 생산한 축산물을 로컬푸드마켓 등에서 판매 중임.
						
첨부파일